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동구의회 김연후 의원 5분발언/ 공원녹지 장기발전계획 수립에 대하여

의정활동

by 구민신문 2015. 11. 18. 16:10

본문

강동구의회 김연후 의원 5분발언/ 공원녹지 장기발전계획 수립에 대하여

 

존경하는 50만 강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성임제 의장님과 김용철 부의장님!

선배 , 동료 의원 여러분!

이해식 구청장님과 직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둔촌1,2동 출신 구의원 김연후입니다.

 

금년은 가뭄으로 식수난등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인근 산이나 거리에 있는 나무들도 수분이 부족하여 생기를 잃고 잎사귀마저 말라서 농심 뿐만 아니라, 도시민에게도 메마른 마음이 가득 했었습니다.

 

그러나, 며칠전 생명같은 비가 촉촉이 내림으로서 가뭄해소되고, 단풍잎이 되살아나 그야말로 늦가을의 정취를 마음 껏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이렇듯, 자연은 삶의 공간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질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종극에는 그 지역의 모습과 주민들의 생활 패턴까지 영향을 줌으로써 거주지역 선택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면, 공원녹지의 공간은 우리의 삶과 우리 지역 발전의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거주 공간 선택에서도 필수적인 조건이 된 것입니다.

 

그동안 강동구에서는 복지와 문화, 교육 그리고 생활환경등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중에 공원녹지 분야를 살펴보면, 아쉬움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지역주민의 단순한 요구 또는 기존시설물 부분 개선 등의 이유로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공원과 녹지를 보완 하다 보니, 내용 없는 공원녹지 공간이 되어 버렸고, 이에 따른 비판도 많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심지의 공원녹지는 시민의 건강, 정서생활을 향상시키고, 바쁜 일상에 지쳐있는 도시민을 숨쉬게 하고 어루만져주는 어머니의 품과 같은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하는 공원녹지 공간구성을 단편적인 면만 보고, 즉흥적이고 비전문적인 방법으로 관리할 경우, 예산낭비는 물론, 주민들에게 효율적인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없으며, 강동구 행정에도 부정적 작용을 할 것은 불 보듯 뻔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므로, 공원녹지 관리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앞으로는 공원녹지가 지역주민의 휴식처로서 제 역할을 다하고, 지역 발전에도 기여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강동구 관내 모든 공원녹지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일명 강동구 공원녹지 장기발전 계획을 수립한 후, 공원과 녹지를 관리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강조하여 다시 말씀드리면, 원녹지는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며, 도시민에게 쾌적한 쉼터와 운동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현대 도시 핵심적인 사회 간접자본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원녹지의 장기발전 계획 수립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안이고, 그 계획의 내용에는 공원녹지의 확충과 유지관리등 단기, 중기, 장기적인 방안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타 자치구에서는 공원녹지 장기발전 관련 계획을 이미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구도 늦은 감은 있으나, 지금이라도 용역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공원녹지를 관리 한다면, 그동안 아쉬웠던 공원녹지가 효율적으로 관리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심 속의 공원과 녹지는 사람의 몸으로 비유하면,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공간에서 삶의 힐링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발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공무원 주도의 공원관리는 생산성과 전문성에서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공원녹지 관리 전문가의 경험과 조언이 필요 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지역 주민의 의견도 반영하여 함께 검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효율적인 공원녹지 조성을 위해서, 장기적인 계획 아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전문가의 용역은 필수라고 생각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강동구 관내 모든 공원과 녹지를 주민들이 찾고 싶어하는 공간, 힐링하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지역의 대표적 시설물을 랜드마크라고 하는데...

 

강동구의 공원녹지가 강동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