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동구의회, 모의의회체험 청소년들에 인기

의정활동

by 구민신문 2015. 3. 30. 18:52

본문

강동구의회, 모의의회체험 청소년들에 인기

- 324일부터 6월달까지.. 8개 학교 381명 신청

 

강동구의회(의장 성임제)는 지난 324일부터 관내 8개 중고등학생 381명을 대상으로 지방의회 모의체험활동인‘2015년도 상반기 청소년의회 체험교실6월달까지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구의회는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에 대한 학습기회를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은 참가한 학생들이 의장실과 중회의실, 상임위원회실 등을 견학하고, 구의회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영상물을 시청할 예정이다.

이어 사전에 준비한 시나리오를 통해 의장과 의원, 그리고 구청장과 간부 공무원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모의 상정된 안건즐겁고 신나는 학교 만들기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과 질의, ·반 토론과 표결을 거쳐 심의의결까지의 과정을 직접 재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는 의정활동을 체험하는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성임제 의장은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은 학생들에게 지방자치를 학습할 수 있는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의회체험교실을 통해서 학생들이 지방자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민주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밝혔다.

 

한편, 지난 24일에는 성내중학교 학생 25명이 강동구의회를 방문하여 대의제 민주주의 및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체험하는 소중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