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송파구, GIS기반 송파스타트福祉맵 構築으로 방문복지 活性化에 기여

사회

by 구민신문 2025. 3. 19. 13:52

본문

송파구, GIS기반 송파스타트福祉構築으로 방문복지 活性化에 기여

- 전국 최초 GIS기반 온라인 방문복지지도 실무자 교육 실시..본격적인 현장 활용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전국 최초 GIS기반 온라인 방문복지지도인 송파스마트복지맵 구축을 완료하고, 실무자 대상 교육에 이어 27개 동 주민센터 복지팀장을 대상으로 3차 전산 활용 교육을 실시하였다.

공간정보시스템(GIS)기반 온라인 방문복지지도인 송파스마트복지맵은 송파구 복지자원(685개소)과 고독사 위험군 정보(2,900여가구)를 기반으로 방문복지대상을 업로드하여 본인만의 방문지도를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여 현장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송파스마트복지맵은 송파구의 민선8기 정책연구동아리 1기 창의보드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로, 복지정책과와 첨단도시과(빅데이터팀)의 협업을 통해 비예산으로 구축되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지도 앱과 명부에 의존하던 방문 복지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복지사각지대 실태조사와 고독사 위험군 상시 안부확인 등 다양한 실무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교육은 송파스마트복지맵의 기능과 활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복지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송파스마트복지맵을 구축한 첨단도시과 박상훈 주무관이 교육강사로 나서 주요 기능을 설명하고, PC 및 모바일 사용법을 시연하며 현장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팁을 제공하였다.

교육참석자들은 송파구 주요 복지시설과 고독사 고위험군 대상자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점과 스마트폰으로 전송된 링크를 통한 모바일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감을 보였으며, 현장 활용과 관련한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스마트복지맵은 취약계층 방문 효율성을 높여 고독사 예방과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창의와 혁신의 행정서비스를 통해 구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