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용의 세상만사 / 천호 구사거리에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30년만에 천호동 구사거리에 있는 사창가를 없애려고 천호시장과 천호신시장, 광호시장, 동서울 시장등 4개 재래시장을 철거하여 15,000평 대지 위에 중흥S클래스 주상복합 아파트를 재건축 건설하여 지난해 9월말 준공되어 입주하였다.
서울의 5대 상권중 하나인 천호구사거리 상가나 주택을 가진 지주와 주민들의 인내와 희생이 없이는 불가능했고 조합장과 임원들의 노고와 강동구청의 지원이 있었기에 대역사가 이루어졌다.
구청에서는 때 맞추어 로데오거리 재단장을 하여 도로의 높이를 높여서 평바닥으로 만들어 통행이 보다 자유롭게 하였지만, 차량이 양방향으로 다닐수 있도록 2차선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도로는 예전부터 차량과 시외 버스가 양방향으로 다녔고 성내동과 천호동이 관통되었다. 속히 송파나 강남, 명동등 타지역같이 먹자골목이나 로데오거리는 평바닥 도로로 만들어서 직구시대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업종을 바꾸어져야 한다.
그리기 위해서는 지주들에게 용적율을 과감히 상승시켜주어 신축 건물을 지어서 대형 매장으로 변모케하여 현시대에 맞게 소비자를 유치해야 한다.
다행히 4개 재래시장을 허문 자리에 4,500평의 대형 롯데마트가 1월 16일 개장하였다. 이는 주위의 재래시장 상인들이 대형마트 입주를 허락해주어 전국에서 10년만에 처음으로 롯데마트가 어렵게 유치되었다.
주민들과 롯데마트가 서로 윈윈하여 질좋은 물건을 값싸게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은 가능한 타지역에 가기보다 내 동네에서 많이 팔아주어야 한다.
또한 롯데마트는 지역내 재래시장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시장 물건까지 할인하여 손님을 유치 것을 자제하고 계산, 청소, 용역 직원들까지 동네분들에게 직장을 제공하여 내 동네 마트가 되길 부탁드린다.
약 35여년 전에 천호구사거리에 신호등이 설치되어 동네 천호구사거리 뿐만 아니라 천호동 신사거리까지 도로가 막힌 사례가 있어 걱정했더니 아직은 교통 소통이 잘되고 있어 다행이다.
그런데 11월부터 동아코아 빌딩과 중흥S아파트 사이 도로에서 현대백화점으로 빠지는 좁은 골목 네거리 사방에 신호등이 설치되어 무심코 길을 무단 건넜던 습관이 있는 동네분마다 불편하다고 하소연한다.
그런데 대형 롯데마트가 개장되고 대규모 인파가 몰려들면서 저녁시간에는 교통 요원 십여명이 나와 수고를 한다.
특히 대각선 도로를 건너는데는 시간도 많이 걸려서 나같이 성질이 급한 사람들은 무단으로 곧 잘 건너는 습관을 쉽게 버릴수가 없다.
40년전 일본에 가서 감탄한 것이 사지교차로가 설치되어 있는데 네 개의 도로가 한지점에서 만나 교차하는 구조로 현재 암사네거리 등에 설치되어 있다.
이를 준용하여 직선 도로망 설계에서 필수적인 구성요소로 유지되었으며 현재도 교통량 관리와 도시계획의 핵심이 되며 다양한 기술적 접근인 스마트 신호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과 안정성이 강화되고 있다.
사지교차로 중 대각선 횡단보도는 모든 방향의 차량을 동시에 멈추게 하여 보행자가 교차로의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신호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보행자는 직선 방향뿐만 아니라 대각선으로도 한번에 건널 수가 있다.
이는 대기시간이 단축되어 시간 절약과 편리한 이동 및 보행자의 안정성 향상과 교통 흐름 개선에 될 것이다.
이는 보행자 유동이 많고 차량 흐름이 상대적으로 낮기에 적합하고 경찰청에서 교통안전 측면에서 교차로 설치 및 신호체계 설계를 심의하여 승인하면 되고 좁은 길인지라 예산은 얼마들지 않는다고 하니 지방교부금으로 충분히 설치할 수가 있다고 생각되어 교통 전문가들이 고민해주길 바란다.
주민들이 요구하기 전에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주민보행에 편의를 주는 강동구청과 강동경찰서가 되기 바란다.
윤석용
천호한의원 원장, 18대 강동을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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