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고] 남효선/ 강동구의원 /전기자동차 火災관련 安全대비 促求

사회

by 구민신문 2024. 8. 14. 15:05

본문

[기고] 남효선/ 강동구의원 /전기자동차 火災관련 安全대비 促求

 

존경하고 사랑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고덕1동과 암사동을 지역구로 하는 강동구 남효선 의원입니다.

 

지난 1일 인천 서구 청라동에서 전기차 화재로 인한 대형 사고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140여 대의 차량 피해와 800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대형 화재였습니다. 그 며칠 후 충남 금산에서도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본 의원은 이미 지난 10, 강동구의회 제304회 임시회를 통해 이런 화재에 대해 5분 발언을 통해 우려를 표한 적이 있습니다.

발언 당시였던 20239월 기준, 전기자동차 수는 강동구 내 약 2,500, 전국적으로 보면 약 40만 대로 나날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로 인한 여러 문제 대응에는 취약하며 특히 화재 위험 관리에는 매우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하였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충전시설이 지하에 있어 화재 발생 시, 소방차와 소방 장비 및 소방 인력의 진입이 어렵고 다수의 차량이 밀집되어 있어 대형 참사가 일어날 확률이 매우 크다 경고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법 제정을 촉구하였고 구 차원에서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에 화재 소방시설 설치 및 지원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거나 이미 설치된 경우에도 밀집된 차량 등에 화재가 전도되지 않도록 방화셔터 및 구분 방화벽 설치 의무화를 요청하였습니다.

 

이미 발생한 사고는 안타깝지만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발생할 사고는 정부와 지자체의 빠른 대처로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라도 예방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 역시 구민의 안전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겠습니다. 구민들께서도 좋은 생각이 있으시면 언제든 본 의원을 찾아 의견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