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동구의회 정미옥 의원, 강동구 學校 環境改善을 위한 協力의 必要性

의정활동

by 구민신문 2024. 6. 10. 14:32

본문

강동구의회 정미옥 의원, 강동구 學校 環境改善을 위한 協力必要性

 

존경하는 46만 강동구민 여러분!
조동탁 의장님과 김남현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수희 구청장님(김경탁 부구청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역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성내동과 둔촌동을 지역구로 열심히 주민을 대변하고 있는 국민의힘 정미옥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강동구의 학교 환경 개선을 위한 강동구청과 서울특별시 그리고 교육청의 적극적이고 유기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강동구는 서울특별시에서도 합계출산율이 2년 동안 연1위를 할 만큼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도시라고 평가받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주민등록인구 통계 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결과, 강동구의 등록된 0세에서 19세의 아이들의 비율은 강동구 전체인구의 15퍼센트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5번째로 높은 비율이며, 서울특별시 전체 평균 13퍼센트보다 2퍼센트나 높은 수치입니다.

 

저는 이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양육 친화적 도시 강동구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며,

 

이를 위해서 강동구청과 서울특별시 그리고 교육청의 긴밀한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구도심으로 분류되는 성내동의 경우, 학교들의 평균 설립년도가 50여년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설관리가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성내중학교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교문은 시각적인 변화이외에 그 학교만의 이미지를 대외에 홍보하는 데 크게 기여함은 물론이고 정체성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성내중학교의 경우 학교 정문이 메쉬휀스로 특이한 구조물로 체육 필로티 바로 아래 설치되어 있어 정문으로서의 기능으로 맞지 않은 상태입니다.

 

미관상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안전한 통행에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후문은 1985년 개교 이후로 39년간 사용되어 균열 등 노후화가 심하게 되어 있어 교체가 시급합니다.

 

이에, 지속적으로 학교측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에게 정문과 후문 교체 요청이 들어오는 숙원사업이 되었습니다.

 

학교 통학로 안전 확보 역시, 강동구에서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관련된 여러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와 교육청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 발전과 학생들의 ··체를 고르게 성장시키는 전인적 성장을 지원해야 합니다.

 

유기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육 자원의 효율적 분배,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 향상된 교육 환경, 위기 상황 대응 등이 가능해지며,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들과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27월에 이수희 구청장님께서도 서울시교육청 학교 환경 개선 예산 확대를 요청하시면서, 우리구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청장님의 말씀처럼, 강동구가 서울특별시 그리고 교육청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선제적으로 학교 환경 개선에 대한 검토를 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이상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