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廉文化를 선도하는 국민연금공단 /송미령 국민연금공단 송파지사장
청렴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필수 덕목이자 공단 임직원에게도 당연히 요구되는 덕목 중 하나이다. 제도 시행 이후 36년째에 접어드는 가운데 국민연금은 가입자 2,200만 명, 수급자 656만 명, 기금 984조 원 규모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숙하였다. 이에 국민의 노후생활 안정과 행복한 삶을 위해 공단 임직원은 윤리와 전문성을 가지고 책임 있게 업무를 수행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반부패·청렴을 내재화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가야 한다.
국민연금공단은 임직원 모두 청렴의 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매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및 적극행정 추진을 통해 국민 권익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청탁금지법 및 임직원 행동강령을 충실히 준수할 수 있도록 전 직원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은 물론 각 지사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렴 실천반’을 운영하여 업무처리 투명성 강화방안 및 적극행정 추진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고 있다.
고객에게 업무처리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눈에 알기 쉽도록 구성한 업무처리 흐름도를 고객상담실에 비치하였으며, 비대면 연금 청구의 경우에도 모바일 접수증을 발송하는 등 빈틈없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고객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또한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맞추어 사적 이해관계 추구를 막기 위한 이해충돌 상황별 자가점검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자율적이고 선제적인 내부통제 강화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7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아 권익위의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K-CP) 시범 운영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 송파지사 직원 모두는 청렴을 실천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와 전문성을 갖춘 적극적인 업무수행으로 공단이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청렴 선도기관’으로 앞서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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