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이원국 의원, GTX-D 經由에 對하여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조동탁 의장님과 김남현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이수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강동구 지역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명일1·2동, 길동의 이원국 건설재정위원장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강동구에 꼭 필요한
‘GTX-D 강동구 경유 노선 유치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강동구의회에서는 구민들의 뜻에 따라 18명의 의원 모두가 강동구를 경유 포함한 GTX-D 노선 추진 촉구 결의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5분 자유발언에서 지속적으로
GTX-D 강동구 경유 노선 유치의 필요성에 대하여
발언하였습니다.
우리 강동구는 46만의 인원을 넘어
대규모 재건축, 재개발 및 업무단지 조성으로
2025년 이후 인구 5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강동구 소재 지하철을 이용한 이용객 수가
5호선, 8호선 노선별로 상위권에 포함되어 있어
이용객 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GTX 노선에서 동부수도권의 교통중심이 되는
강동구가 제외되어 있어
서울 도시 및 수도권 남부 주요 거점으로 이동을 위한
광역교통 대책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구에서는 국토교통부에 10만 주민 서명부제출,
국토부 장관과 면담 추진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GTX-D 노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강동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도입 연구 용역에 따르면
고덕역 경유, 길동생태공원역 경유, 천호역 경유인
강동구 경유대안 3가지 모두 비용 대비 편익 값이 1.0이상으로
경제성을 확보하였으며, 각각의 경유대안의 이유가 타당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러나,
본 의원은 현재 강동구가 경유대안 3가지에 집중하기보다
우리가 선제적으로 해결해야하는
‘GTX-D 강동구 경유 노선 유치’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강동구의회에서는 GTX-D 노선 유치를 위하여
2023년 추경을 통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편성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용역은 강동구 경유의 경제성 및 사업타당성을
확보하는 내용을 연구하는 것으로
2025년에 국토교통부 발표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46만 강동구민들과
구민들의 뜻에 따라 강동구의회 18명의 의원님들
그리고 1,600명의 강동구청 공무원들 모두가
강동구 GTX-D 노선 유치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노력을 해야할 때입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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