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동구에서 駐車共有로 주차난 함께 解決해요~

사회

by 구민신문 2022. 6. 10. 08:37

본문

강동구에서 駐車共有로 주차난 함께 解決해요~

- 유휴 주차장 이웃과 공유할 경우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이웃과 주차공간을 나누는 다양한 주차공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차공유사업은 주차공간을 유휴시간에 이웃에게 개방함으로써, 추가적인 주차면 확보나 대규모의 건설비용 없이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가장 대표적인 주차공유사업은 강동구에서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주거지주차공유이다. 사용 중인 주거지주차구획을 공유하면 공유면 제공자에게 주차요금 수입의 40%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데, 적립된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전용포인트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공유된 주차구획은 강동구 협약기업에서 운영하는 모두의주차장’, ‘주차장만드는사람들앱 또는 ARS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차요금은 1시간에 1,200원이다.

 

, 전용 주거지주차구획 사용자가 기존 월 사용료에 2만 원의 사용료를 추가로 납부하면 본인차량 외 이웃이나 손님과 함께 주차구획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울림공유주차제도 함께 운영 중이다. ‘어울림공유주차제를 참여를 원하는 전용 주차구획 사용자는 강동구도시관리공단(02-428-1717)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외에도 주차공유 활성화를 위해 건축물 부설주차장 중 사용하지 않는 주차면을 이웃 주민에게 개방할 경우 주차장 시설개선공사를 지원하고 있다.

강동구 내 있는 모든 건축물이 지원대상이며, 주차장 3명 이상 개방 시 면당 200만원, 5면 이상 개방 시 최대 25백만 원 상당의 공사를 지원해 준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공영주차장 건립은 사업부지 선정부터 예산 확보, 법적 절차 이행까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주차난을 완화할 수 있는 주차공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적극적인 홍보로 보다 많은 주민들이 주차공유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주차공유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주차행정과(02-3425-6300)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