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강동구립해공도서관 서포터즈, 創意的 협업으로 讀書文化의 새로운 지평 열다

구민신문 2025. 1. 13. 13:38

강동구립해공도서관 서포터즈, 創意的 협업으로 讀書文化의 새로운 지평 열다

 

강동문화재단(이사장 이수희) 소속 강동구립해공도서관은 2024년도 강동구립해공도서관 서포터즈 해단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해단식에서는 6개월간의 서포터즈 활동을 되돌아보는 성과공유회와 수료증 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 서포터즈로 활동한 8명의 학생들이 팀별 발표를 통해 그간의 활동을 공유했다.

 

서포터즈 활동은 이용자분석팀과 홍보팀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각 팀은 준비한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용자분석팀은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홍보팀은 서울시 내 문헌정보학과 학생들로 구성되어, 학문적인 배경을 넘어서 도서관 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을 소중하게 여겼다고 밝혔다. 이들은 동료들과 협력하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은 점을 강조했다. 한 서포터즈 활동자는 이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생들과 소통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4년도 해공도서관 서포터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형 콘텐츠와 독서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추천 도서 전시 등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통해 도서관의 독서문화 공간으로서의 면모를 강화했다. 또한, 이번 서포터즈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운영에 그치지 않고, 담당 사서와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이는 사서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강동구립해공도서관은 이번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구축된 협업 모델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도서관 측은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도서관 업무의 창의적인 생산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혁신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