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문정1동, 1인家口의 정서안정을 위한 원예치유사업

송파구 문정1동, 1인家口의 정서안정을 위한 원예치유사업
송파구(구청장 서강석) 문정1동은 동 행복울타리 공모사업으로 관내 사회적연대가 약한 1인 가구를 위한 팻 플랜트(Pet Plant) 사업인 ‘우리가 GREEN 문정원 가드닝’ 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1인 가구의 증가는 현대사회에서 주목받는 사회적 변화 중 하나이며, 정서적 안정성 부족, 고립적 일상, 경제적 부담 등 복합적인 문제로 혼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문정1동 행복울타리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우리가 GREEN 문정원 가드닝’ 사업은 사회적 고립에 취약한 1인 가구의 내부 실내환경 개선과 외부 활동을 유도하고, 반려 식물을 매개로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관내 취약계층 중 고립위험도가 높은 대상자를 발굴하여 총 22가구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가구는 공기정화식물 3종(녹보수, 안시리움, 인삼팬더) 중 선호도에 따라 1종을 원예용품과 함께 5월 말 각 가정에 전달하였다. 해당 가구는 월 2~3회 식물 관리상태 점검과 함께 대상자 안부확인을 병행하게 되며, 이는 실내환경 개선과 고립위험도 경감을 목표로 진행된다.
더불어 1인 가구 실내환경 개선과 정서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송파구 1인가구지원센터와 협업하여 6월 중 총 3회에 걸쳐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원예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원예강좌에 참여 중인 1인 가구 최○○님은 “평소 식물에 관심이 많았는데 동주민센터에서 식물과 관련된 좋은 사업을 소개해 주어 감사하다”며 “지원해준 공기정화식물을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을 배우고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저에게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서 감동이었다” 고 전했다.
문정1동장(정해용)은 “1인 가구를 위한 문정원 가드닝 사업에 적극 참여해 주신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