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心理情緖支援 프로그램 ‘마음 치유 위드 유(With U)’ 진행

사회

by 구민신문 2024. 8. 30. 11:49

본문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心理情緖支援 프로그램 마음 치유 위드 유(With U)’ 진행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은영)은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지원을 받아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가족 사별을 경험한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마음 치유 위드 유(With U)’를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복지관을 이용하지 않은 지역 내 어르신을 발굴하고, 우울척도 검사를 통해 사별로 인한 우울감이 중등도 이상인 어르신 10명을 선발하여 진행되었다. 4개월 동안 총 17회기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사별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전문적인 사별 애도 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활동, 외부 문화 체험을 통해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프로그램 참여 전후 비교 결과, 어르신의 우울척도 평균 3.4점 감소, 자아통합감 평균 9.6점 증가하여,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의 우울 완화 및 자아통합감 향상의 성과가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께서는 시작할 때는 어색하고 여기 오는 게 맞나 싶었는데,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눠보면서 마음이 더 편안해지고 내 생활이 건강해졌어요.”, “함께 공감하고 소통해서 좋았고 프로그램을 같이 하게 되어 감사할 뿐입니다. 이 시간이 추억의 한 페이지로 자리 잡아 영영 잊지 못할 것 같아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서로를 더 알게 되었어요. 시간이 너무 짧게만 느껴져서 아쉬워요.”, “마음 치유 위드 유에 참여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이런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등의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르신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지역 내 어르신의 고립감 및 우울감 해소를 위한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