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송파구, 2023년 상반기 積極行政 優秀事例 선정

사회

by 구민신문 2023. 9. 13. 16:18

본문

송파구, 2023년 상반기 積極行政 優秀事例 선정

전국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 안전점검 확대 정당현수막 관리 개선 대응책 수립 자체 음식물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수립 등적극행정 장려로 창의·혁신 조직문화 조성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구민 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모범사례 3건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알렸다.

 

구는 조직 내 적극적인 공직문화를 확산시키고 소극 행정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2회씩 반기마다 심사를 통하여 우수사례를 선정·공유하고 있다.

심사는 구민체감도, 담당자의 적극성·창의성·전문성, 과제의 중요도 및 난이도, 확산 가능성 등 4가지의 심사지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루어진다. 이번 2023년 상반기 선정사례는 전국 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 안전 점검 확대 정당 현수막 관리 개선 대응책 수립 자체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이다.

먼저, 구는 정당현수막 난립으로 인한 구민의 정신적 피로에 공감하고,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하였다. ‘정당현수막 절대 금지구간지정을 추진하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관련법 개정 건의 및 가이드라인 시행을 이끌어내는 등 주목할 만한 결과를 보여 타의 귀감이 되었다.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에 사전 작업허가제 및 현장 불시점검을 실시하여 중대재해를 예방한 점도 눈에 띈다. , 구청과 건축안전센터를 오가야 했던 해체 업무를 건축안전센터로 일원화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대폭 증진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및 체계적인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구는 체계적인 폐기물 관리를 위해 주민인식 개선부터 각종 시설 구축·운영까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지난 96‘2023.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지자체 성과평가에서 전국 지자체 중 1위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들은 이해하기 쉬운 카드뉴스로 제작, 구 홈페이지에 업로드되어 구민 체감 행정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주권자인 구민을 주인으로 여기는 섬김행정은 적극적이고 능률적인 공직마인드에서 시작된다.”, “창의와 혁신으로 무장한 공무원들이 역동하는 송파를 이끌어 나가도록 공직 내 적극 행정 문화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