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송파구, CCTV·사물인터넷· 街路燈 결합 ‘松坡型 스마트폴’ 構築

사회

by 구민신문 2023. 7. 26. 09:31

본문

송파구, CCTV·사물인터넷· 街路燈 결합 松坡型 스마트폴構築

주정차·방범용 CCTV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서비스 기능 결합 가로등 구축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잠실운동장 주변 불법주차 해소와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송파형 스마트폴을 관내 6개소에 구축했다고 알렸다.

 

스마트폴은 지능형 CCTV, 사물인터넷(IoT)센서 등의 스마트서비스 기능을 가로등과 하나로 결합하여 도시미관 향상부터 주민안전을 지키고 생활 불편까지 해소하는 똑똑한 도시기반시설이다.

 

이에 구는 첨단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다중이용시설과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주요 장소 6곳에 처음으로 송파형 스마트폴을 설치하고 710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구 관계자는 사전 현장실사를 통해 주변환경과 여건을 반영하여 위치별로 필요한 기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와 엘스, 리센츠아파트 일대에는 주정차단속 CCTV 스마트폴이 집중적으로 설치되었다. 한층 강화된 불법주정차 단속과 모니터링을 통해 구민의 고질적인 생활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구는 정신여자중학교와 아주중학교 앞 도로변에 방범용 CCTV 스마트폴을 설치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등하굣길 안전도 세심히 챙겼다.

 

이 외에도, 구는 다양한 첨단기술을 CCTV 모니터링과 융합하여 주민 안전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군집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다중인파 융·복합 분석 시스템, 송파CCTV통합관제센터에서 재난관리자에게 재난상황을 즉각 송출하는 실시간 재난상황 영상정보 공유시스템이 오는 8월 운영을 앞두고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재난이나 위급 상황 발생 시 관련기관의 신속한 대응은 경각에 달린 주민 안전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핵심 요소라며 앞으로도 최첨단 기술을 구정에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구민이 안전한 도시 송파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