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동구, 장애통합어린이집 專門性 높여 장애아동 家族支援

사회

by 구민신문 2023. 6. 7. 09:00

본문

강동구, 장애통합어린이집 專門性 높여 장애아동 家族支援

- 영유아 발달 수준에 맞는 교수 방법 지원해 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바로 활용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해 세심한 정책을 펼쳐오고 있는 강동구(이수희 구청장)가 이번에는 장애

아동과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장애아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강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장애 및 취약계층 영유아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이 사업은 장애 발달지연 한부모 저소득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가정에게 발달에 따른 육아 정보를 제공해 육아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고, 장애통합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애통합어린이집에 우선 현장 지원을 위한 담당자와 치료사를 파견한다.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통합교사 특수교육도 운영한다. 장애통합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힐링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영유아 발달평가 및 평가에 따른 양육방법 부모교육 영유아 인지향상과 긍정적인 정서를 위한 키트 제공 등 취약계층 영유아 가족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언어, 놀이, 작업 등 각 분야 치료사가 직접 현장을 찾아 영유아 발달 수준에 맞는 교수 방법 등을 지도하며 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장애통합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강화해 장애 및 발달지연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고 그에 따른 일대일 지원으로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정서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취약계층 영유아 가족 지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안정적으로 생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밖에도 영유아 발달과 보육 등으로 고민하는 양육자들을 위해 온라인을 활용한 원스톱 발달상담실을 운영한다.

 

서점옥 보육지원과장은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프로그램으로 장애통합 어린이집과 취약계층 가족 지원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예약 및 신청은 강동어린이회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기타 궁금한 사항은 강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로 전화해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