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송파구가 금연결심 도와드립니다!

사회

by 구민신문 2015. 1. 29. 10:19

본문

송파구가 금연결심 도와드립니다!

- 체계적인 금연관리를 위해 보건소 금연관리팀신설, 팀장 포함 총 8명으로 구성

 

 

담배값 인상, 전 음식점 금연구역 지정 등에 따라 사회적인 화두로 떠오른 금연열풍. 송파구 금연클리닉 신규등록자도 예전 대비 무려 3배나 늘었으며, 관련한 전화 문의 및 상담도 끊이질 않는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금년부터 금연관리팀을 신설하고, 체계적인 금연관리 대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그동안 보건소 건강증진과 건강기획팀 내 주무관 1명이 담당해왔으나, 이제 한 개의 팀을 꾸려 총 8(팀장 1, 주무관 1, 단속공무원 6)이 금연클리닉 운영부터 흡연예방교육, 금연 홍보활동 등을 전담하게 된다. 덕분에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금연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주민들의 관심이 가장 집중된 금연클리닉의 문턱이 낮아진다. 기존 3명이던 금연상담사를 5명으로 늘리고, 13째 주 토요일에 운영하던 일정도 매주 열기로 했다. 금연을 희망하는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토요일에 찾아와 니코틴 의존도검사 금연보조제 일대일 상담 등이 가능해질 계획이다.

 

금연 환경 만들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다. PC방 컴퓨터 로그인시 금연구역 알림 팝업창을 띄우고, CO인식 경고부저를 설치하는 것은 물론, 금연 우수업소 인증제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 ‘담배연기 없는 잠실야구장을 위해서 지역사회의 참여도 이끌어낼 계획이다. 학부모, 청소년 등 주민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야구장 내 간접흡연 피해 예방 모니터링 및 캠페인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러한 사업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관리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우선 전 음식점 금연구역 시행 등 금연구역이 확대됨에 따라 전담 단속원 1명을 배치해, 평일 및 야간 특별단속 등의 집중관리에 들어가게 된다. , 공공근로를 활용해 금연구역 시설기준 이행 상태도 병행하고,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해 금연구역에서 흡연행위 감시·계도 및 시설기준 이행상태 점검을 수행하는 금연지도원도 10명 내외로 위촉 운영할 방침이다.

 

구관계자는 우리구가 금연 결심을 한 주민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한다. 이번을 계기로 체계적인 금연관리시스템을 갖춰, 지역 내 금연문화를 정착시켜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 송파구보건소 건강증진과 금연관리팀(02-2147-346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